"발신번호 216 자꾸 뜨던데"…국제 스팸 1위 국가 어디?

입력 2024-01-29 10:06   수정 2024-01-29 10:23



국제전화 서비스 ‘00700’을 운영하는 SK텔링크는 지난해 차단한 국제 스팸 번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스팸 발신이 가장 많은 10개 국가를 29일 공개했다.

국제전화 스팸 발신 1위 국가는 튀니지(국가번호 216)로 전체의 12%를 차지했다. 이어 이란(국가번호 98) 9%, 러시아(국가번호 7) 7%, 스리랑카(국가번호 94) 7%, 카메룬(국가번호 237) 4% 순으로 나타났다.

국제 스팸은 해외에서 한국으로 비정상적인 국제통신 및 접속을 유도하는 불법행위다. SK텔링크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국제통신 인프라가 열악하거나 사회적 혼란이 극심해 행정당국의 규제와 단속이 느슨한 국가에서 주로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2년 연속 1위를 차지한 튀니지는 2010년 ‘아랍의 봄’ 이후로 국내 정세가 혼란을 거듭하면서 심각한 경제난을 겪고 있다. 반정부 시위와 이스라엘-하마스 분쟁의 여파로 정세 불안이 지속하고 있는 이란도 2022년 10위에서 지난해 2위로 급상승했다. 전쟁 장기화 국면에 접어든 러시아가 새롭게 3위로 올라섰다.

SK텔링크는 지난해 717만건의 국제 스팸을 차단 조치했다. 한 번 울리고 끊어지는 ‘원 링(one-ring) 스팸’을 통한 콜백 시도는 2019년 약 22만건에서 지난해 1만8500여건으로 줄었다.

SK텔링크 관계자는 “감사 및 안부 인사 등으로 국제통화 이용 빈도가 급증하는 설 연휴를 앞두고 국제전화 이용고객이 스팸 피해를 보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먼저 ‘216’, ‘98’, ‘7’, ‘94’, ‘237’ 등 생소한 국가번호가 붙은 부재중 전화가 걸려 오는 경우 원 링 스팸의 가능성이 높은 만큼 전화 되걸기 전 검색을 통해 전화번호의 국가 코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실수로 전화를 걸었다면 바로 통화종료 버튼을 누르고 전화가 끊겼는지 확인한다. 국제 발신 문자 속에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인터넷주소(URL)는 클릭하지 않고,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이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의 보안 설정을 강화한다.

스마트폰의 스팸 차단 기능을 활용해 스팸 번호와 문구를 등록하거나 정부 및 유관기관에서 개발·배포한 스팸 차단·신고용 스마트폰 앱을 설치하면 불법 스팸을 보다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